본문 바로가기
육아정보

모르면 손해! 아이 키울 때 필요한 필수보험 총정리

by 에메랄드쌍둥이자리 2023. 12. 9.
반응형

두 아이를 키우면서 느끼는 점은 아이들 보험 몇 개는 필요하다는 것이었습니다. 커가면서 자주 아프기도 하고 다치기도 하면서 병원에서 얼굴도장 찍어서 기억할 만큼 잔병치레가 잦기 때문입니다.

 

이제 초등 두 아이를 키우는 제 경험을 바탕으로 진짜 꼭 있으면 좋은 보험을 추천해드리고자 합니다. 저희 집은 보험을 좋아하지 않은 편이지만, 그래도 필수적인 실비 보험과 보장성 보험은 들어놓은 상태인데요. 금액도 월 3만 원 정도로 크게 부담가지 않는 상태입니다. 이 실비 보험 덕분에 얼마 전 아이 둘 다 독감에 걸려서 십만 원에 달하는 수액을 맞았는데도 실비 지급이 가능해서 병원비 부담을 덜었습니다. 자 그러면, 지금부터 아이 키울 때 필요한 보험과 특약에 대해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 목차
  • 태아보험 가입해야 할까?
  • 아이 필수보험 1- 실비보험
  • 어린이 보험 2 - 독감보험
  • 보험 가입 시 특약 추천정보

 

 

태아보험 가입해야 할까?

 

임신 후 20주가 되면 태아보험을 가입할 수가 있습니다. 제가 큰 애를 임신했을 때만 해도, 태아보험은 당연히 가입하는 것처럼 되어 저도 알아보았는데요. 생각보다 매달 나가는 보험료가 적지 않고(최소 4만 원 이상) 아이가 태어나면 다른 보험으로 전환되는데 그 전환되는 보험의 혜택이 그렇게 좋지가 않아서 저는 결국 태아보험은 가입하지 않는 것으로 결정했습니다. 

 

단, 태아 보험에 가입하면 나중에 조산 시에 인큐베이터 비용은 서포트가 되기 때문에 이런 경우를 대비해서 들기를 위하시는 분들은 추천드립니다만, 그렇지 않을 경우 이 보험은 사실상 너무 비싸기 때문에, 잘 선택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이 필수보험 1 - 실비보험

 

아이가 태어나자마자 남편의 권유로 가입하게 된 보험은 바로 실비보험입니다. 매달 불입액도 적은 편에다가 아이는 커가면서 종종 다치거나 아프기 때문에 여러모로 쓰임이 많습니다. 보험사마다 실비보험은 다 갖추고 있으므로 상품을 꼼꼼하게 따져서 가입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저희 큰 애가 가입한 실비 보험은 가입 한지 10년이 넘었지만, 보험금이 크게 오르지 않아서 큰 부담이 없습니다. 한 번은 아이가 방방 뛰다가 잘못짚어서 팔목 뼈에 금이 간 적이 있는데, 실비로 비용도 돌려받고, 만 원짜리 보장성 보험에서 최초 골절로 인정되어 20만 원을 추가로 받았습니다. 그리고 얼마 전에는 10년 동안 보험금 불입에 대한 축하금 30만 원도 돌려받았습니다. 

 

 

아이 필수 보험 2- 독감 보험

 

 많은 보험사들이 한 때 독감보험을 앞다투어 선보였던 적이 있었습니다. 지금도 일시적으로 독감보험이 출시되곤 하는데요. 월 불입액이 1만 원인데 반해, 독감보험이 보장하는 금액은 독감 확진 시 20만 원~50만원 정도입니다. 현재는 20만 원 정도짜리만 판매 중인데요. 간혹 가다가 50만 원짜리 독감 보험이 나올 때가 있으니, 주변에 아는 설계사분이 계시면 귀띔해 달라고 부탁해 두시는 것도 좋습니다.  

 

보통 50만 원짜리는 독감에 걸렸을 경우 연간 1회 지급이 되고, 20만 원짜리는 독감 확진으로 보험금 지급 90일 이후에 다시 독감에 걸렸을 때 다시 지급이 가능한 상품입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지인이 보험을 해서 50만 원 짜리 독감보험을 추천하길래 매년 독감에 걸리는 작은 아이 이름으로 하나 가입해 두었는데요. 얼마 전에 큰 아이가 독감에 확진된 후 얼마 지나지 않아 둘째도 확진되어 6개월 만에 독감 보험금 50만 원을 받았습니다. 여태 불입액은 12만 원 정도라 불입액 보다 많은 금액을 지급받은 건데요. 독감 수액도 맞고 실비에서 모두 보장받지 못한 부분을 보장받은 것 같아 한편으로는 다행인 기분이었습니다.

 

 

보험 가입 시 특약 추천 정보

 

■ 일상책임보험

 

실비 보험에서도 약간의 비용만 내면 일상책임보험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사실 특약은 일반인들은 자세히 들여다보지 않고 설계사가 설계해 주는 대로 따르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요새는 누수가 발생한 상황이나 예기치 않은 시비로 인해 손해 보상도 가능한 일상책임보험이 유용하게 쓰입니다. 

 

 

 

 

누수가 발생했을 때 자기 부담금 50만 원이 제외되게 되는데, 가족 구성원들이 일상책임보험이 있다면 인수별로 엔 분의 일로 쪼개지게 되어 결국은 자기 부담금이 낮아지게 되는 효과를 일으킵니다. 

 

아이가 예기치 않게 타인에게 손해를 끼쳤을 때에도 이 특약이 있다면 보험사에서 손해배상이 가능하므로 여러모로 쓸모가 있는 보험입니다. 

 

 

■ 골절진단비(치아포함)

 

아이가 커가면서 한번쯤은 골절상을 입는 확률이 매우 큽니다. 특히 남자아이를 키우는 부모님은 거의 100%의 확률로 골절상이 발생한다고 보셔도 무리가 아닙니다. 보험의 특약 중에 골절 진단비를 넣어두시면 골절 자체 만으로도 진단비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단순히 실금이 간 경우에도 부분 골절로 처리되기 때문에 진단비 지급이 가능합니다. 또한 골절 진단비 특약에 치아 포함 여부를 결정할 수 있는데요. 치아를 넣는 경우 부러지거나 금이 간 경우에도 진단금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